'채용 갑질' 위메프, 논란 2주만에…빅3 중 '꼴찌'로 밀려나
↑ 위메프 /사진=위메프 로고 캡처 |
'채용 갑질' 위메프, 논란 2주만에…빅3 중 '꼴찌'로 밀려나
최근 이른바 '채용 갑질'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소셜커머스 위메프가 싸늘한 여론 속에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습니다.
20일 온라인 트래픽 분석업체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지난주(1월12~18일) 위메프의 순방문자는 236만8천525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직전주(1월5~11일)의 251만7천196명보다 6% 줄어든 규모입니다. 이 통계에서 순방문자는 1주일에 한 번이라도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사람 수를 뜻합니다.
반면 소셜커머스 경쟁사 쿠팡과 티몬의 방문자는 1주일 사이 각각 7.2%(261만2천501→280만1천474명), 8.7%(219만3천588→238만4천453명)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주만해도 방문자 수 기준으로 쿠팡과 거의 차이가 없는 업계 2위였던 위메프는 1주일만에 '빅3' 가운데 꼴찌로 밀려났습니다.
업계는 이 같은 위메프의 추락에 지난 7~8일 불거진 위메프의 '채용 갑질' 논란이 결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서 위메프는 지난해 12월 지역 영업직 사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최종 전형에 오른 11명에게 현장 테스트 평가라며 2주동안 일당 5만원을 주고 딜(계약)을 따오게 하는 등 정직원에 준하는 일을 시켰습니다.
하지만 테스트 기간이 끝나자 모두 채용 기준에 미흡하다는 이유로 불합격 처리했습니다. 이후 '채용 갑질' 논란이 일자, 위메프는 뒤늦게 지난 8일 11명을 전원 합격시켰습니다.
하지만 합격 조치에도 여론은 가라 앉지 않았고, 위메프 불매 및 회원 탈퇴 움직임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별 방문자 통계를 보면 '채용 갑질'의 타격은 더욱 분명해집니다.
사건이 알려지기 전 1월 6일 위메프의 방문자(70만9천23명)는 쿠팡(72만5천756명)과 비슷한 수준의 2위였고, 3위 티몬(51만2천123명)과는 격차가 컸습니다.
하지만 갑질의 전말이 드러난 후인 9일 갑자기 위메프의 방문자(47만7천708명)는 쿠팡(60만4천753명)은 물론 티몬(56만1천289명)에도 뒤졌습니다.
최근 조사 마지막 시점
업계 관계자는 "가뜩이나 소셜커머스 업계가 성장의 한계를 맞아 어려운데, 불매 운동과 회원 탈퇴가 지속되면 이번 사건에 따른 이미지 추락이 실제 기업 경영 실적에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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