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극약처방으로 실시한 '천공을 통한 세월호 무게 줄이기'는 사실상 실패했다.
4일 이철조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장은 브리핑에서 "세월호 선체 좌현 D데크(화물칸) 19곳을 천공했고 이중 3곳은 직경 20cm까지 구멍을 뚫었으나 펄과 해수 등 14~15t가량만 흘러나왔다"고 밝혔다. 애초 이 곳을 천공하면 1400t가량이 흘러나올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세월호 무게는 1만3460t으로 460t가량을 빼내면 확보한 모듈트랜스포터 456대를 이용해 세월호를 육상으로 올릴 계획이었다.
이에 대해 이 본부장은 "600t가량을 들 수 있는 모듈트랜스포터 24대를 추가로 확보하고 배수작업도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배수를 통해 선체 무게를 감량하고 이송장지의 지지 하충을 높이는 방안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5일까지 추가로 모듈트랜스포터 확보가 가능하며 같은날 시험운행도 진행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이날 시험 운행을 앞두고 모듈트랜스포터 진입을 방해하는 세월호 선체 철판 2곳도 제거했다.
이 본부장은 "6일 세월호 선체를 육상으로 이송한 뒤 반잠수선에 설치됐던 거치대를 육상으로 옮겨 7일에는 세월호를 육상 거치대에 설치할 방침"이라면서 "계획에 차질을 빚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브리핑에서 해수부가 처음부터 선체가 훼손되는 천공 대신 모듈트랜스포터를 추가로 확보하지 않은 배경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다.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의 비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는 물음에 이 본부장은 "해수부는 인양비용에 대해 관여하지 않는다"고 했다.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은 선체 육상 거치가 늦어질 것에 우려했다. 가족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인양비용 등 상업적 판단에 육상거치가 늦었다'는 얘기를 듣고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면서 "조속한 거치와 진상조사가 필요한 객실부분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가족들은 "해수부가 국민들과 가족들에게 육상거치를 약속했던 기간은 4월 5일"이라면서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약속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세월호 사고해역 수색 작업은 차질이 예상된다. 5일부터 비가 오고 사고해역의 파고가 올라가 6일에는 3.8m에 달할 것으로 예보됐다. 이 본부장은 "기상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해저면 수색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해수부는 전날 반잠수선 갑판 펄 제거 작
[목포 = 박진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