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는 2012년부터 고객 수익률로 직원을 평가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주식과 금융상품을 포함한 고객의 총자산 포트폴리오의 수익을 직원 평가에 반영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도에 발맞춰 ‘Dr.S’ 시스템은 투자자산 리밸런싱, 퇴직연금, 은퇴설계 서비스 등 고객 수익률 중심의 맞춤형 포트폴리오 설계와 사후관리에 중점을 두고 업그레이드됐다.
‘Dr.S’는 고객별 위험성향, 투자목적에 따른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이에 따라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으로 투자설계를 진행한다. 신규 투자설계뿐만 아니라 고객이 기존에 보유중인 총자산의 유형별, 상품별, 종목별 수익률을 확인하고 고객의 투자유형과 적합한 상품으로 리밸런싱도 가능하다. IRP를 포함한 퇴직연금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으며 은퇴준비 현황, 필요자금 등을 파악하여 고객에게 적합한 은퇴 플랜을 제시한다. 은퇴한 고객을 대상으로 현금흐름분석을 통해 필요자금을 파악하고 월지급식 상품 플랜 구성도 가능하다.
이렇게 설계된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은 자산 배분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익률과 손실 가능성을 즉시 파악할 수 있다. 기간별 투자금액 및 예상평가손익을 확인 가능하며 과거 데이터를 활용한 백테스팅 기능은 다양한 시장상황에서 발생 가능한 손실까지 예측 가능하다.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수익률을 검토해 시장 상황에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사후관리 기능도 크게 강화됐다. 고객별로 보유 중인 증권을 포함한 고객 총자산의 기간 수익률을 검토해 수익과 손실, 특정 자산의 과도한 투자 등을 파악하고 상황별 리밸런싱을 통한 체계적인 사후관리 서비스를 진행한다.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신한금융투자 지점 및 PWM센터를 방문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