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윗층의 소비자들과 연관된 상업시설을 하층부에 배치해 매장 매출이 증가하는 소위 ‘샤워효과’ 영향을 받는 상가에 대한 인기가 높다. 이 가운데 상층부 근무자들의 의무적 소비를 이끄는 오피스 상가와 지식산업센터 상가가 대표적인 주목 상품이다. 대체로 편의점, 구내식당, 커피전문점, 전문음식점, 문구점 등이 인기 업종이다.
직장인들이 밥을 먹고 차를 마시고 업무와 관련된 물품을 구입하는 등 일련의 필수 코스와 관련된 업종들은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며 투자자 역시 임차인들의 안정적인 매출 구조로 인해 안정적인 월세를 받을 수 있어 ‘샤워효과’를 보는 업종들은 투자자들로부터 관심이 높다.
최근에는 ‘법조타워’ 상가도 주목을 끌고 있다. ‘법조타워’란 변호사, 법무사 등 법조인들을 대상으로 임대를 놓아 월세를 받는 수익형부동산이다. 때문에 오피스 투자 안정성도 비교적 높지만 하층부 상가도 관심 대상이다. 특히 하층부 공간인 ‘상가’의 인기 업종은 금융(은행), 편의점, 문구점, 구내 전문 한식당, 중식당, 일식당, 기타 전문식당 체인점(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베이커리, 분식점 등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 북부지방법원과 서울 북부지방검찰청이 들어선 지하철 1호선 도봉역 역세권에서 올 하반기 신축 법조타워 ‘정인 로펌타워’ 공급을 앞둔 리드산업개발(주) 측은 “법조타워 상가의 경우 변호사, 법무사 등의 상주 인원외에 많은 의뢰인들이 오가기 때문에 편의점, 식당, 커피전문점, 은행(ATM기) 등은 필수 업
초저금리 시대 노후대비용 상가투자 인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하지만 상가투자는 주택투자와 달리 꼼꼼히 체크해야 할 사항이 많다. 특히 상가 이용 고정 수요 및 유동 인구와 임대수요 파악, 분양가격의 합리적 여부 등은 면밀히 살펴야 한다.
[MK 부동산센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