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국내 은행 중 처음으로 고객 전화상담과 채팅·이메일 상담내용을 분석해 활용할 수 있는 음성 문서 전환(STT : Speech To Text) 시스템과 문서 분석(TA : Text Analytics)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STT는 전화 상담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고객과 상담사의 음성을 80% 중반 수준까지 정확하게 분리하고 통화 종료 후 30분 이내로 문서로 만드는 수준까지 발전했다. 이렇게 문서화된 전화상담 내용과 모바일 채팅·이메일 상담은 TA시스템이 분석하며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키워드를 찾아낸다.
신한은행은 이 두 시스템으로 고객의 상담내용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해
[김태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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