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설선물 매출 외환위기 이후 첫 감소…최대 10% 줄었다
↑ 사진=연합뉴스 |
유통업계의 연중 가장 큰 대목인 설 선물 매출이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감소했습니다.
청탁금지법 시행과 소비 심리 냉각 등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5만 원 이하' 선물세트 매출이 급증했고, 50만~100만 원 이상의 고가 선물세트가 완판되는 등 소비의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졌습니다.
30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이달 12일부터 26일까지 설 선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줄었습니다.
축산(-3.1%), 농산(-3.1%), 수산(-7.4%) 등 5만 원 이상의 선물세트 대부분이 부진했습니다.
반면, 올해 설 선물 품목과 물량을 늘린 4만9천 원짜리 호주산 소고기 등 수입산 선물세트 매출은 126%, 5만 원짜리 굴비 등 5만 원 이하 상품은 115% 급증했습니다.
이 백화점에서 100만 원 이상의 한우, 굴비 등 고가의 프리미엄 신선식품 선물들 역시 한정수량이 매진됐습니다.
갤러리아백화점도 이달 9일부터 26일까지 설 선물세트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 줄었습니다.
반면에 이 백화점의 5만 원 미만의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이상 늘었습니다.
50만 원 이상의 고급 와인, 정육의 프리미엄 선물세트도 지속해서 매출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갤러리아백화점 측은 전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지난해 26일부터 설 하루 전인 이달 27일까지 설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설 D-1 기준)보다 10.1% 줄었습니다.
대표적인 설 선물 상품이었던 정육(-12.5%), 수산(-11.5%), 청과(-12.3%) 등의 판매가 부진했습니다.
홍삼(10.9%), 비타민(4.4%) 등 건강식품 매출은 늘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유일하게 매출이 0.4% 증가했으나 사실상 제자리에 머물렀습니다.
롯데백화점에서는 축산(-3.9%), 청과(-7.8%), 굴비(-14.6%) 등의 매출이 줄어든 반면 건강식품(11.8%), 가공식품 및 생필품(20.9%)은 늘어나는 등 다른 백화점과 비슷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롯데백화점 식품부문장 남기대 상무는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처음 맞는 이번 설에는 명절 특수가 사라지면서 축산, 굴비 등 전통적으로 인기 있던 신선식품 선물세트의 수요가 감소하고 가공식품 및 생필품, 건강식품 선물세트의 매출이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 역시 설 선물세트 매출이 부진했습니다.
지난해 12월 8일부터 이달 27일(사전 예약 포함)까지 이마트의 설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 감소했습니다.
과일(-9.2%), 축산(-13%), 수산(-9.7%), 주류(-5.9%), 커피·차(-2.9%), 조미료(-2.9%) 등 선물세트 매출이 전반적으로 부진했습니다.
'실속' 상품군으로 분류되는 통조림과 효도상품인 건강식품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4%, 4.1% 증가했다고 이마트는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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