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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 ‘K팝스타’ 출신으로 처음 가요계 정식 데뷔를 앞두고 있는 만큼 어느정도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가 높은 상황이다. 백아연의 성공 여부는 곧 데뷔를 예정하고 있는 YG엔터테인먼트의 수벌스를 비롯해 우승자 박지민 등 ‘K팝스타’ 출신 가수들의 데뷔 뿐 아니라 ‘K팝스타’라는 프로그램 자체의 지속적인 성공을 예측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큰 관심을 끄는 것은 무엇보다도 SBS라는 특정 방송사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의 타 방송사 출연 문제다.
현재 백아연의 첫 방송은 SBS ‘인기가요’로 확정된 상태다. 현재까지는 MBC ‘쇼!음악중심’ KBS ‘뮤직뱅크’ Mnet ‘엠카운트다운’ 등 타 방송사 가요프로그램 출연은 정해지지 않았다.
Mnet ‘슈퍼스타K’ 출신들의 지상파 입성이 1년 넘게 걸린 것과 비교하면 백아연의 타 방송사 출연은 비교적 여유로운 상황이다. 먼저 Mnet과 KBS의 경우 타방송사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가수들에 대해 비교적 관대한 입장이다. 지금까지 가장 배타적인 입장을 고수하며 단 한 번도 ‘슈퍼스타K’ 출신들을 자사의 음악프로그램에 출연시키지 않았던 MBC 역시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위탄’ 출신 백청강이 SBS ‘인기가요’에 출연하며 예능국간 빅딜이 있었다는 소식도 전해 진 바 있다.
두 번째 관전포인트는 ‘K팝스타’라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기획 자체다.
‘K팝스타’는 SM JYP YG 등 대형 기획사들이 주체가 되는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실력 자체 보다는 잠재적 스타성을 더 중시하는 성격의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백아연이 JYP라는 대형기획사를 통해 실제로 K-팝 스타가 될 수 있겠냐는 것. 이는 방송사의 선별과 대형기획사들의 개발 트레이닝 시스템의 결합이 어느정도까지 시너지를 낼 수 있는가를 검증할 기회다.
백아연의 경우 우승자인 소속사를 스스로 선택한 박지민과 달리 JYP가 선택한 인재인 만큼 그의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개발했을지도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이는 '슈퍼스타K' 출신 서인국, 허각, 장재인, 존박, 김지수, 김그림을 비롯해 최근 버스커버스카와 울랄라세션까지 상대적으로 중소형 기획사들과 계약하거나 독자적으로 회사를 설립해 활동을 펼쳐왔음에도 불구, 가요계에 연착륙 한 사례와 비교해 볼 필요도 있다.
세 번째 관전포인트는 JYP의 기획력과 마케팅, 홍보 역량이다. 이는 소위 대형기획사의 최대 강점으로 꼽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약 4개월간의 길지 않은 준비기간을 통해 데뷔하게 되는 만큼 백아연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것 뿐 아니라 JYP의 기획력과 마케팅이 얼마나 대중들의 시선을 끌어당길 수 있는가가 성패의 열쇠인 것. 특히 방송을 통해 이미 충분이 이름이 알려진 까닭에 타 신인가수에 비해 홍보에 비교적 용이한 것이 사실. 하지만 그 후광 효과의 지속성이 길지 않은 것도 분명하다. 이미 ‘K팝스타’ 예선이 시작됐고 11월이면 시즌2가 첫 방송되는 상황인 것.
JYP는 백아연의 첫 미니앨범에 박진영을 배제하고 슈퍼창따이 등 JYP의 핵심 작곡가진을 포진시켰다. 또 주요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는 중이다. 아직 앨범 공개 전이라 홍보 전략의 전체적인 윤곽은 나오지 않은 상태지만, 현재 2PM, 원더걸스, 미쓰에이 등 주요 가수들이 국내 활동 휴지기거나 해외활동 중인 까닭에 백아연의 홍보 마케팅에 전력을 다할 수 있는 시기인 것 만은 분명하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현우 기자 nobodyi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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