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5일, 컴백 SBS ‘인기가요’ 첫 방송
싸이는 이날 6집 앨범 ‘싸이6甲(싸이육갑)’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싸이의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곡 ‘강남스타일’을 비롯해 ‘청개구리’, ‘뜨거운 안녕’, ‘강남스타일’, ‘77학개론’, ‘어땠을까’, ‘네버 세이 굿바이(NEVER SAY GOODBYE)’ 총 6개의 신곡이 담겼으며 지드래곤, 리쌍, 성시경, 윤도현, 박정현, 김진표 등 초호화 피처링 군단이 참여했다. 이날 싸이는 SBS ‘인기가요’를 통해 첫 컴백 무대를 가졌다.
○ 7월 16일, 음원차트 올킬-기자간담회
16일 오전 멜론을 비롯해, 엠넷, 벅스, 소리바다 등 주요 음원차트는 싸이의 신곡 ‘강남스타일’이 모두 1위를 기록했다. ‘강남스타일’ 뿐 아니라 수록곡들 역시 10위권안에 다수 포진되며 싸이의 화려한 컴백을 알렸다. 같은날 오후 싸이는 기자들과 만나 “아이돌 팬덤이 이끄는 차트 상황에서 팬덤 없이 음원차트를 올킬했다”며 기뻐했다.
○ 7월 30일, 티페인 트위터에 ‘강남스타일’ 극찬
싸이가 국내 음원차트를 석권하는 동안 유튜브에서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영상이 화제였다. 특히 미국의 유명 래퍼 티페인(T-Pain)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 뮤직비디오가 얼마나 놀라운지 말로 설명할 수가 없다(Words cannot even describe how amazing this video is)"는 메시지와 함께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게재된 싸이 ’강남 스타일’ 뮤직비디오를 링크했다. 93만명의 팔로워를 가진 티페인의 트위터를 통해 ‘강남스타일’은 급속도록 확산됐다. 로비 윌리엄스(Robbie Williams), 조쉬 그로반(Josh Groban) 등의 스타들이 트위터를 통해 ‘강남스타일’을 소개하며 확산 속도는 급속도록 빨라졌다.
○ 8월 2일, 유투브 조회수 1000만 돌파
해외 톱스타들의 관심과 함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공개 19일만에 1000만 조회수를 돌파했다.
○ 8월 3일, 미국 CNN ’강남스타일’ 열풍소개
‘강남스타일’이 단시간에 1000만 조회수를 기록하자 미국 언론들이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날 CNN은 뉴욕 특파원을 연결, 싸이의 현지 인기를 상세하게 보도했다.
○ 8월 7일, 美 팝스타 저스틴 비버 러브콜
싸이의 동영상이 전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자 미국의 세계적인 아이돌 가수 저스틴 비버 측에서 연락이 왔다. 저스틴 비버 측은 싸이의 음악과 영상에 관심이 있다며 미팅을 제안 했다. 미국 최고의 스타 중 한 사람인 저스틴 비버 측에서 한국가수에게 공동작업을 제안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 8월 8일, 프랑스 방송서 보도
싸이에 대한 관심은 비단 미국에만 그치지 않는다. 프랑스의 민영방송 M6 TV는 ’LE 1945’라는 시사 프로그램을 통해 ’강남 스타일’ 뮤직 비디오를 소개하고 "한국 가수 싸이가 독특한 승마 춤으로 만든 ’강남 스타일’이라는 뮤직 비디오가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보도했다. 싸이의 인기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 8월 11일, 싸이 ‘the 흠뻑쑈’ 3만 관객 동원
싸이는 6집 앨범 발매 기념을 겸해 자신의 브랜드 콘서트를 열었다.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에서 열린 이날 공연은 약 3만여명의 관객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이후 이날 공연은 방송을 통해 녹화 중계 방송 되기도 했다. MBC는 정규 편성프로그램인 ‘100분 토론’을 결방하고 이날 싸이의 공연을 편성했다.
○ 8월 15일, 저스틴 비버와 만남 위해 미국行-‘오빤 딱 내 스타일’ 공개
저스틴 비버 측은 싸이를 미국 LA에 초청했다. 당시까지만 해도 향후 공동작업 등을 논의 할 것으로 알려졌었다. 이날 싸이는 ‘강남 스타일’ 뮤직비디오에 출연했던 현아와 함께 ‘오빤 딱 내스타일’이라는 타이틀의 노래를 발표했다.
○ 8월 21일, LA다저스 홈구장서 ‘말춤’
저스틴 비버 측과 미팅을 위해 LA에 머물던 싸이는 이날 다저스 스타디움에서 LA다저스와 SF 자이언츠의 경기를 관람했다. 경기 도중 경기장 대형 전광판을 통해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나왔고 싸이는 즉석에서 말춤을 선보여 관객들을 즐겁게 했다. 같은 날 케이티 페리는 자신의 트위터에 "도와줘. 강남스타일에 중독됐어(Help, I’m in a gangnam style k hole)"라는 싸이의 ’강남 스타일’ 뮤직비디오를 게시했고 싸이는 “제가 그 싸이에요”라고 화답했다.
○ 8월 25일, NBC ‘투데이쇼’ 방송-티페인도 러브콜
이날 미국의 지상파 NBC 프로그램 ‘투데이쇼’는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을 집중 조명했다. 또 같은날 티페인은 트위터에 "당신과 함께 작업하고 싶다. 당신은 즐기는 방법을 알고 있다. 난 준비가 돼있다.(of course I want to work with you. You know how to have fun. I’m ready!!"라는 글을 남겼다.
○ 8월 28일 싸이, 美 아이튠즈 음원 차트 44위
’강남스타일’이 미국 아이튠즈 음원 차트 44위에 올랐다. 8월 26일 이 차트에서 52위를 기록한데 이어 50위권으로 첫 진입했다.
○ 8월 29일, 브리트니 스피어스 “말춤 나도 배우고 싶어”
브리트니 스피어스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링크를 소개하며 "난 이 비디오가 정말 좋아. 완전 재밌어!(I am LOVING this video, so fun!)"이라는 메시지를 게재했다. 이어 "이 안무 꼭 좀 배워야 할 것 같은데, 누구 가르쳐줄 사람 없나요? 하하(Thinking that I should possibly learn the choreography. Anybody wanna teach me?! haha)"라고 글을 올렸다.
○ 8월 31일, 빌보드 소셜 차트 1위
9월 8일자 빌보드 차트에서 싸이는 ’빌보드 소셜 50 차트’ 1위를 기록했다. 빌보드 소셜차트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 음악과 뮤지션을 대상으로 한 차트다.
○ 9월 1일, 국내 최대 유투브 조회수 소녀시대도 넘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이날 8411만 조회 수를 기록해 소녀시대의 ’지(Gee)’ 뮤직비디오(8380만건)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뮤직비디오 공개 49일 만에 거둔 성과로 소녀시대가 3년간 쌓아온 조회 수를 넘어섰다.
○ 9월 4일, 1억 돌파 저스틴 비버 소속사와 계약…톰크루즈도 관심
싸이는 이날 유투브 조회수 1억을 돌파했다. 국내에서는 최초초 전세계적으로도 1억돌파 콘텐츠 중 다섯 번째로 단시간에 이룬 기록이다. 같은 날 싸이 측은 팝스타 저스틴 비버 등이 속한 스쿠터 브라운 프로젝트(SB)와 정식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했다. 당초 저스틴 비버와 콜라보레이션 등의 단발성 작업일 것으로 예상했으나 현지 레이블과 정식계약을 맺으며 미국 진출이 본격화 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같은날 할리우드 스타 톰크루즈는 싸이에게 먼저 팔로우 신청을 했다.
○ 9월 5일, 미국 재출국-유니버셜과 계약 공식발표
싸이는 MTV VMA 초청을 받고 미국에 다시 출국했다. 이날 오전 싸이 측은 세계적인 유통사 유니버설 리퍼블릭 레코드(UNIVERSAL REPUBLIC RECORDS)와 한국, 일본을 제외한 전세계 음반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같은 날 세계적인 음악 잡지 롤링스톤은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 대해 ‘위대한 K팝 비디오’라고 극찬했다.
○ 9월 7일, 美 MTV WMA서 “죽이지?”
싸이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열린 MTV VMA 시상식 식전행사에서 사회자 케빈 하트와 함께 ’말 춤’을 췄다. 이 자리에서 싸이는 우리말로 "기분이 너무 좋고, 행복하다. 이 무대에서 한 번쯤은 이렇게 한국말로 해보고 싶었다"면서 "죽이지?"라고 말했다. 그동안 이 행사에 참석한 것은 가수 비(정지훈)가 유일하며 무대에 오른 것은 싸이가 처음이다. 같은 날 미국의 유력잡지 피플은 싸이의 데뷔에서부터 학력까지 싸이와 관련한 신상을 자세히 다뤘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현우 기자 nobodyin@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