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 코골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의 사례가 많다. 실제로 남편 또는 아내의 코골이 증상 때문에 각방을 쓰는 경우도 부지기수를 이룬다. 시끄러운 상대방의 코골이 소리 때문에 숙면을 제대로 이루지 못 하기 때문이다.
본인은 잘 모르지만 듣고 있는 상대방에게 있어 코골이 소리는 정말 괴로운 존재다. 실제로 코골이 소리가 클 경우 80dB에 달할 정도라고 알려져 있다. 이는 지하철이 승강장에 다다를 때 발생하는 소리와 맞먹는 수준이다.
때문에 코골이 소리에 오랜 기간 노출되면 숙면을 이루지 못 하는 것 뿐 아니라 난청까지 발생할 수 있다. 상대방의 숙면을 방해해 만성피로, 주간졸림증, 신경과민 증상까지 초래한다.
문제는 코골이를 하는 본인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다. 코골이는 수면 중 좁은 기도로 호흡을 할 때 공기가 통과하며 연구개, 혀뿌리 등을 떨리게 해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로 인해 잠을 잘 때 호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된다.
나아가 체내 산소 부족을 유발, 각성 상태에 자주 놓이게 된다. 이는 곧 수면무호흡증 등 수면 장애의 원인이 된다. 심할 경우 치매, 당뇨, 심뇌혈관 질환 등의 치명적인 합병증까지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배우자의 코골이 증상이 심하다면 무조건 이를 배척하지 말고 올바르게 치료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코골이 증상이 있다고 하여 무조건 피하기만 하면 곤란하다. 상호 올바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해결하는 것이 코골이 증상에 대한 열쇠인 셈이다.
만약 배우자의 코골이가 심하다면 수면클리닉을 방문해 정밀 검사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코골이 검사 방법으로는 수면다원검사가 있다. 수면 중 환자의 신체 상태 및 기도 크기, 뇌파, 신체 리듬 등을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검사법이다. 이를 통해 코골이 증상에 대한 원인 및 해결책을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후 양압기 치료, 기도확장수술 등의 치료법을 두고 선택할 수 있다. 양압기 치료는 기도 확장을 통해 수면 중 올바르게 호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기구다. 기도확장수술은 설근성형술, 이설근전진술 등을 통해 기도를 영구적으로 확장시켜 수면 중 호흡이 원활해지도록 돕는 수술적 치료법이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코골이에 따른 수면 장애 증상인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무호흡 또는 저호흡 상태가 반복되어 환자 본인의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라며 "폐쇄성 수면무호흡이 오랜 기간 나타날 경우
*도움말 : 매경헬스 건강스펀지 수면클리닉 자문의 이종우 원장(숨수면클리닉)
원진재 매경헬스 기자 [ wjj12@mkhealth.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