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는 소비자들이 피해를 본 경우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간편하게 소비자보호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게 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53억원의 예산을 들여 소비자 피해구제 종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어떤 제품에 대해 구매 전 정보부터 피해 구제까지 소비생활 전 단계에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1일 행정자치부는 “내년 전자정부 고도화를 위해 소비자피해구제 종합지원 시스템 구축 등에 예산 4조 466억원을 배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대국민서비스를 개인맞춤형으로 제공하기위한 ‘정부서비스 리디자인(Re-design)’ 사업에 총 6094억 원이 투입된다. 소비자 피해구제 종합지원시스템(공정위, 53억원)을 구축하고, 부처·기능 별로 단편적으로 제공되는 전자정부서비스 창구를 일원화하는 ‘행정서비스 통합제공(행자부, 50억원)’ 사업도 추진된다. 이밖에 수요자맞춤형 일자리포털(고용부, 107억) 사업과 ‘국가 자금세탁 위험평가시스템’(금융위, 45억) 구축 등도 준비중이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의 지능정보기술을 행정에 적용하는 사업도 본격 시작된다. 구체적으로 전자정부 사이버침해대응체계에 기계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적응형 보안시스템을
[최희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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