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가운데 4명이 의약품 부작용에 시달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에 따른 피해 보상은 고사하고, 적절한 설명이나 치료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규해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심장질환으로 꾸준히 약을 복용해온 박 모 씨는 지난해 6월 새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하지만 약을 복용한 이후 박씨는 몸이 가렵고, 경련 증상에다 마비까지 찾아왔습니다.
새 약이 기존 약과 맞지 않아서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켰고, 결국 시력까지 손상됐습니다.
▶ 인터뷰 : 박 모 씨
- "다른 병원에서는 이 약이 잘못됐다고 병원에 가니까 알더라고요. 약을 다 뺏었어요. 계속 그 때까지 입, 눈 다 붙어버렸는데요. 약은 먹었어요."
실제 소비자원이 조사한 결과, 약품 사용자 300명 가운데 40% 가량이 박 씨처럼 의약품 부작용에 시달린 적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부작용의 원인으로는 투약 오류나 전문가의 무관심 등 의사나 약사에게 책임이 있다는 응답이 전체의 44%로 가장 많았습니다.」
특히 부작용에 대한 설명을 받지 못한데다 부작용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있습니다.
「부작용 환자 가운데 32%만이 치료를 받지만 약을 더는 먹지 않는다란 응답은 무려 57%에 달했습니다.」
게다가 약품 부작용을 입증하기가 쉽지 않고, 구제 수단도 많지 않아 피해 보상을 받기는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 인터뷰 : 김경례 / 한국소비자원 차장
- "책임은 소송으로 묻고, 소비자원은 소송전에 경미한 사고의 경우 합의 권고로 해결이 될 수 있다고 보는데요. 약 자체의 위험성으로 인한 무과실 보상의 경우엔 환자가 다 피해를 감수해야만 합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의약품 부작용을 널리 알리고 적절한 구제 방안 마련을 보건복지부에 요청했습니다.
mbn뉴스 정규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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