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김진선 기자] SBS 수목드라마스페셜 ‘사임당, 빛의 일기’(극본 박은령, 연출 윤상호, 제작 ㈜그룹에이트, ㈜엠퍼러엔터테인먼트코리아)의 서득원 촬영감독이 이영애를 향한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사임당, 빛의 일기’(이하 ‘사임당’)에서 서득원 감독은 2015년부터 1여년간 진행된 촬영에서 영상을 맡았다. 그는 앞서 ‘여명의 눈동자’와 ‘모래시계’, ‘태왕사신기’, ‘대망’, ‘머나먼 쏭바강’, 뿐만 아니라 ‘따뜻한 말 한마디’와 ‘상류사회’를 촬영하면서 영상제작상과 촬영상 등도 숱하게 받은 명실공히 베테랑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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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서 감독은 이영애에 대해 “첫 만남부터 고운 인상과 함께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몸에 배어있어서 품성도 좋다는 느낌을 받았다”라며 “특히, 십 여 년만에 연기를 한 점이 무색할 정도로 감각적으로도 뛰어나게 몰입했고, 그리고 촬영중간에 조금이라도 시간이 주어지면 항상 캐릭터에 대해 고민하고 연습하더라”라고 극찬했다.
또 “여기에다 제작진이 조금이라도 더 아름다운 모습을 위해서 재촬영을 요청할 때면 그녀는 언제나 적극적이었고, 심지어 ‘혹시 부족한 점이 있으면 이야기해 주세요’라고 먼저 제안을 해서 스태프들도 그녀를 편하게 대하고, 금세 좋아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서 감독은 “5회부터 등장하는 사임당이 천재화가 설정답게 그림을 그리는 모습에다 자식을 둔 어머니로서의 모습, 그리고 고려지를 만들어 삶의 현장 속으로 뛰어들 뿐만 아니라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연기도 진실되고도 공감가게 연기해냈다”라고 덧붙였다.
서 감독은 송승헌에 대해 “평소 이미지도 참 잘 생겼지만, 수염을 부치고 갓을 쓰니까 또 다른 매력을 발산하면서 이겸이 표현해야 할 내면의 깊이를 잘 보여주더라”라며 “극중 대사처럼 망나니처럼 묘사되긴 하지만, 오로지 사임당을 향한 진실한 마음을 표현하는 이겸의 모습도 절절하게 그려냈다”라고 설명했다.
서 감독은 드라마에 아름다운 풍광을 담아내기 위해 초반 “이태리 학회 장면을 위해서는 볼로냐일대와 미인도과 발견된 palazzo albergati 미술관을 시작으로, 한국민속촌과 문경새재, 그리고 강릉 오죽헌과 선교장, 양평 설매재, 담양 명옥헌원림, 고창 청보리밭, 전남 사성암, 전남 천은사 등을 포함한 전국의 수 십 군데에 이르는 명소들을 찾아다니면서 영상미에 온힘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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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선 기자 amabile1441@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