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추린 뉴스] 빌딩풍 의미, 아이쉐아이아 뜻
▲ 빌딩풍 의미
빌딩풍은 고층빌딩 사이에 일어나는 풍해를 의미합니다.
도시 내부에는 높은 빌딩들이 많아서 마찰력 때문에 일반적으로 바람이 약합니다.
하지만 빌딩에 바람이 부딪쳐 갈라져 불 때, 건물과 건물 사이에서는 아주 강한 바람이 불게 됩니다. 이 바람을 빌딩풍 또는 빌딩 바람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은행, 백화점, 호텔 등 고층 빌딩이 밀집해 있는 서울 소공로에서 빌딩 풍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빌딩풍에 의해 간판이나 지붕이 날려가거나 전선이 끊어질 때도 있습니다. 또 연기나 배기가스가 소용돌이 현상으로 지상에 흘러서 국지적(局地的)인 대기오염이 발생하여 고층빌딩이 밀집한 대도시의 새로운 도시공해로 나타납니다.
↑ 아이쉐아이아/사진=위키피디아 |
▲ 아이쉐아이아 뜻
아이쉐아이아는 고생대 캄브리아기 바다에서 살던 애벌레와 유사한 형태의 생물입니다.
이 생물은 뭉툭한 10쌍의 다리를 갖고 있고 몸통은 원통형이며 표피는 부드럽고 유연하며 몸 전체에 작은 돌기들이 솟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저의 표면에서 다른 동물들을 먹고 살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이쉐아이아는 다리의 발톱을 이용하여 해면동물을 기어오르거나 해면동물의 몸체를 움켜잡아 떨어지지 않게 붙어 있을 수 있었으며, 머리 부분의 부속지 가시를 이용하여 해면동물의 조직에 상처를 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쉐아이아는 고생대 캄브리아기 바다에서 전 세계적으로 분포했을 것으로 여겨지나
한편 아이쉐아이아의 이름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와 앨버타 주의 경계에 위치한 왑타 빙하(Wapta Glacier)의 북쪽에 위치한 산봉우리의 이름인 '아이에샤(Ayesha)'에서 유래했습니다.
'빌딩풍 의미' '아이쉐아이아 뜻''빌딩풍 의미' '아이쉐아이아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