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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하라 1994’가 ‘2013년 콘텐츠 파워 지수’ 1위를 차지했다.
tvN ‘응답하라 1994’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49주간 203개 프로그램(지상파 106개, CJ E&M 97개)을 대상으로 CPI 통합지수를 측정한 결과 305.3 점을 획득해 2013년도 CPI 1위에 올랐다.
특히 ‘응답하라 1994’는 시청자들의 관심도와 관여도를 평가하는 ‘주간 평균 검색자수’ 부문에서 135만 여 명으로 전체 1위에 올라 올해 가장 많은 관심이 집중된 콘텐츠로 확인됐다.
또 각각 화제성을 나타내는 ‘주간 평균 뉴스 구독자수’와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를 측정하는 ‘주간 평균 버즈량’에서도 각각 362만여 건과 38만여 건을 기록해 각 부문 2위에 이름을 올리며 전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SBS ‘상속자들’(296.점)과 ‘너의 목소리가 들려’(276.9점), ‘그 겨울 바람이 분다’(273.5 점), MBC의 ‘구가의서’(253.1점)는 각각 2위~5위에 이름을 올렸다.
또 지난해 ‘해를 품은 달’ ‘더킹 투하츠’ ‘신사의 품격’ ‘적도의 남자’ ‘각시탈’ 등 총 9편의 드라마가 TOP10에 들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CPI TOP 10에 드라마 9편이 이름을 올렸다.
첫 방송부터 시청률 10%를 돌파한 ‘꽃보다 누나’는 CPI 통합지수 251.8점으로 전체 6위에 올라 예능프로그램으로선 유일하게 TOP 10에 올랐다.
특히 ‘꽃보다 누나’는 ‘뉴스 구독자수’ 부문에서 3백 만 명을 기록하며 전체 3위에 올라
한편 CPI는 닐슨코리아와 CJ E&M이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의 파워 및 가치를 소비자 행동에 기반해 측정하기 위해 공동 개발한 콘텐츠 영향력 평가 시스템으로 화제성(뉴스 구독 순위), 참여도(직접 검색 순위), 몰입도(SNS 등 소셜미디어 버즈 순위) 등을 반영 산출해낸 통합지수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정연주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