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원 강다니엘, 박지훈, 황민현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 2, 3위를 차지했다. 9위에 오른 빅뱅 태양을 빼고는 워너원 멤버 11인이 12위권까지 휩쓸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8월 15일부터 9월 16일까지 320명의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37,918,420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해 17일 발표했다. 지난 8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60,931,088개와 비교하면 14.30%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 |
1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262,538 소통지수 1,380,294 커뮤니티지수 3,102,0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44,87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312,856와 비교하면 28.98% 하락했다.
2위, 워너원 박지훈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285,688 소통지수 1,124,630 커뮤니티지수 1,839,5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49,82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254,384와 비교하면 43.27% 하락했다.
3위, 워너원 황민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190,997 소통지수 895,753 커뮤니티지수 1,372,3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59,113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423,366와 비교하면 39.93% 하락했다.
4위, 워너원 옹성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633,050 소통지수 882,914 커뮤니티지수 1,173,1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9,112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493,164와 비교하면 50.77% 하락했다.
5위, 워너원 김재환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802,037 소통지수 734,774 커뮤니티지수 1,043,4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0,30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502,111와 비교하면 34.9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9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워너원 강다니엘이 2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워너원 열풍이 이어지는 가운데,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워너원 멤버들이 지키고 있다. 빅뱅 태양이 워너원에 둘러싸인 모습이다. 빅스 멤버 3명과 동방신기 최강창민과
구 소장은 이어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귀엽다, 잘생기다, 예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워너원, 고소, 윤지성'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1.62%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je@mkinternet.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