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상류사회`로 역대급 파격 변신을 감행한 수애. 사진| 유용석 기자 |
“야망이요? 야망이라기 보단 열정 있게 살아왔다고 말하고 싶은데…(웃음). 대중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가고 싶은 욕심은 있어요. 우리 영화가 잘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도요! 솔직히 지금까지 제가 가진 재능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고 생각해요. 워낙 낯을 가리기도 하고 끼도 별로 없는 편인데…대중 앞에 서는 배우로서는 자질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결국 제가 할 수 있는 건 ’다양한 연기밖엔 없겠구나’라고 생각해요. 그래서일까요? 새로운 (연기) 도전에 있어서 만큼은 겁먹거나 부담을 느끼는 타입은 아니에요.”
배우 수애(38)가 영화 ‘상류사회’(감독 변혁)를 통해 ‘무서운 야망녀’로 파격 변신했다. 그녀가 맡은 미래미술관 부관장 오수연은 성공을 위해서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여기에 마성의 매력까지 지닌 인물로 결국 넘지 말아야 선을 넘고 스스로 만든 위기에 발버둥치는 인물이다.
“배우 입장에선 매번 내가 알지 못하는 지점을 연기하게 된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며 운을 뗀 그는 “늘 다양한 역할을 찾는 내게 ‘오수연’은 또 다른 도전이었다. 망설임 보단 새로운 지점에 대한 설렘, 부족한 부분이 조금이라도 채워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선택했다”고 말했다.
“처음 시나리오를 읽고 단번에 설득 당했어요. ‘상류사회’로 가고자 하지만, 남편의 성공에 기대서가 아닌 자신의 커리어를 우선시하는 수연의 당당함이 멋지기도 했고요. 물론 갈수록 변질되고 선을 넘게 되긴 하지만 그녀에게도 그럴 만한 전사가 있지 않을까요? 노출, 베드신 등 파격적인 장면들은 사전 논의가 충분히 됐기 때문에 크게 힘든 부분은 없었어요. 이런 캐릭터가 낯설지 않게 느껴지도록 연기하는 게 숙제였죠.”
영화는 각자의 욕망으로 얼룩진 부부가 아름답고도 추악한 ‘상류사회’로 들어가기 위해 모든 것을 내던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는다. 오수연은 관장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한 전 남자친구 신지호(이진욱 분)와 망설임 없이 불륜을 행하고 목적을 위해서라면 위험한 거래도 서슴지 않는다.
“(이진욱과의) 수위 높은 베드신은 극 전개상 필요한 장면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거부감은 없었어요. 노출도 이해했고 촬영 전 감독님과 미리 논의를 마쳤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었죠. 현장에서 급박하게 이야기가 진행되면 저 역시 위축되고 스태프들도 불편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관련 이야기를 끝냈고, 현장에서는 감독님의 배려 속에 예정대로 편안하게 촬영했어요. 관객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가 가장 걱정돼요.”
수애는 ‘수연’을 열정이 야망으로 변질된 인물이라고 해석했단다. “본인은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능력 없는 사람이 금수저라는 이유로 쉽게 기회를 얻는 것을 목격하고는 부당하다는 생각에 빠지는 인물이라고 봤다. 결국 그 멋진 당당함이 제어 불가한 야망으로 왜곡돼 버리긴 하지만 충분히 몰입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학력위조’로 사회적 파문을 일으킨 신정아 큐레이터 겸 전 교수를 연상시키기도 한다는 말에는 “그분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었다. 다른 큐레이터분들을 만나 직업적인 특성이나 태도 등을 공부했다. 피할 수 있다면 그런 연상은 피하고 싶다”며 조심스럽게 덧붙였다.
↑ 단아하고 우아한 수애의 낯선 변신을 영화 `상류사회`에서 만난다. 사진 I 유용석 기자 |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통해 갈증을 채우고 보다 성장해 가고 싶다는 수애. 동시에 여전한 대중과의 거리감을 조금씩 줄여나가고 싶다고 했다.
“예능 출연은 자신이 없어요. (나부터
kiki202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