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에 선행 학습 유발? 중학교 수학시험 문제 분석하니…
↑ 사진=연합뉴스 |
전국 사교육과열지구의 중학교 시험 대부분에서 교육과정을 벗어난 최고난도 문항이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또 시험의 77%에서는 선행교육을 유발하는 문항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실과 함께 서울, 경기 등 수도권과 6개 광역시의 사교육과열지구 내 중학교 18곳의 2016년 1학기 2, 3학년 수학 시험지 35개를 분석한 결과를 2일 발표했습니다.
사교육걱정은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약칭 공교육정상화법 또는 선행교육규제법)이 2014년 9월 도입된 이후 학교 현장에서 실제 선행교육이 사라졌는지를 알아보려고 이번 분석 작업에 나섰습니다.
공교육정상화법 제8조는 '학교는 국가 교육과정 및 시도 교육과정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하며 편성된 학교 교육과정을 앞서는 교육과정을 운영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시도 교육청은 매년 관할 내의 모든 초·중·고교의 선행출제 여부를 점검해 교육부에 보고하게 돼 있습니다.
그러나 사교육걱정이 사교육과열지구 내 중학교를 대상으로 자체 조사한 결과 35개 시험지 가운데 32개(91.4%)에서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없는 '극상' 문항이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문항들은 여러 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거나 계산 과정이 복잡해 풀이법을 여러번 반복 훈련해야 풀 수 있는 고난도 문항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35개 시험지 중 8개를 제외한 27개(77.1%)에서 선행교육을 유발하는 문항이 출제됐습니다.
전체 문항수를 기준으로 볼 때 난이도 '상' 수준 이상(상과 극상)의 문항 비율은 41.5%, '중' 수준 문항 비율은 41.6%, '하' 수준은 16.3%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난이도 분포를 상 30%, 중 40%, 하 30% 정도로 조절할 것을 권유하고 있는데, 실제로는 상 수준 이상 문항 비율이 1.4배 정도 높고, 하 수준은 50%밖에 되지 않는다고 사교육걱정은 전했습니다.
사교육걱정은 특히 각 시도 교육청이 교육부에 보고한 2015년 각 학교 선행출제 점검 현황 자료를 보면 교육과정 및 선행출제를 위반한 건수가 전국에서 단 15건에 불과했다면
사교육걱정은 "사교육을 유발하는 학교 시험으로 인해 사교육비는 줄지 않고 수학교육의 질도 저하되고 있다"며 "교육부는 공교육정상화법 준수 여부를 철저히 점검하고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적법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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